가상현실 VR 뜻 의미 알아봐요

최근 세계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함에 따라 차세대 IT 비지니스 발굴이 큰 화두입니다.

주목할만한 후보군 중 하나는 가상현실 입니다.

기존에 PC,스마트폰이 단지 2D 스크린을 통해 가상세계를 이용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나 가상현실 VR 구현은 헤드셋을 통해 구현한 3D 입체적인 가상공간을 제공합니다.

가상현실 VR

그래서 사용자의 시각을 완전히 장악하고 청각과 촉각 등 오감과의 상호작용 및 음성인식, 동작인식 등을 통해 가상공간을 마치 현실처럼 느끼게 해 줍니다.

가상현실의 구현은 1960년대부터 다양한 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도되어 왔는데요.

그러나 기술의 한계와 및 높은 비용으로 인해 제대로 대중화되지는 못했습니다.

최근에서야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강력한 컴퓨팅 파워, 3D센싱 등의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하드웨어 비용이 크게 하락함에 따라 드디어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몰입감’과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은 증강현실을 포함하며, 좁은 의미의 가상현실은 가상의 공간과 사물만을 보여 주는 완전한 가상현실을 의미합니다.

즉 정리하자면,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정보를 합성해 보여 주는 것입니다.

반면 가상현실은 현실세계를 완전히 차단한 채, 완전한 가상공간을 보여줍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일반적으로 가상현실이라 함은 좁은 의미의 가상현실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증강현실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가상현실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맥락에 따라 판단하여야 합니다.

가상현실 시장은 이제 막 태동한 수준입니다. 가상현실 플랫폼의 대표주자는 오큘러스 VR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오큘러스 VR은 가상현실 시장에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플랫폼은 반드시 생태계를 만들어 냅니다.

바꾸어 말하면, 아무리 기능이 다양하고 기술적으로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생태계를 만들어 내지 못한 플랫폼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가상현실 시장은 엄청난 기회를 제공합니다.

단지 가상현실 VR 헤드셋이나 관련 주변기기의 매출보다는 가상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시간과 비용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명백한 킬러앱인 게임 등을 미끼로 사람들이 가상현실을 경험하면서 빠져들게 될 것이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비즈니스가 확장되는 형태로 시장이 커져 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가상현실 플랫폼을 중심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플랫폼을 장악하려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사람들은 현실 환경의 모든 사물과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하고, 또한 가상 환경의 모든 사물과 연결되어 상호작용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가상현실의 가치

그것이 진정한 사물인터넷과 가상현실의 가치입니다. 가상현실은 차세대 비즈니스이자 컴퓨팅 플랫폼으로서 거대한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생태계를 창출할 전망입니다.

소프트웨어 업체와 콘텐츠 업체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시장이 기다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적지 않은 사회적 부작용도 발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VR은 강한 말초적인 자극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빠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이 나타나는 등 중독 현상이 사회적인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그런 문제들이 VR 시장의 성장세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등장한 그 어떤 기술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강렬한 자극을 제공하는 VR 시대의 서막이 지금 막 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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