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뜻과 종류

인터넷 서비스, 모바일 앱, 게임 등 우리의 IT 생활에 클라우드 컴퓨팅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이라고 하면 파일을 서버에 저장해서 보관하는 서비스 정도를 떠올립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살펴볼 클라우드는 그런 단순한 파일 저장 서비스를 넘어서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먼저 클라우드의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다수의 고객들에게 높은 수준의 확장성을 가진 IT 자원들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것”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실, 클라우드는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라기보다는 IT 업계에서 지금까지 컴퓨팅 자원을 공유하고 이를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등장한 다양한 기술들을 집대성한 것입니다.

클라우드의 이해관계자는 크게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벤더, 사용자로 구분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먼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사용자를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대표적인 업체로 아마존, 세일즈포스닷컴, 구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형태는 불특정 사용자 다수를 위한 퍼블릭 클라우드와 특정 사용자(주로 기업고객)만 이용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있는데, 일반적인 개인 사용자라면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벤더는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를 위해 네트워크, 하드웨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제공하는 업체를 통칭합니다.

사용자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제로 이용하는 개인,기업,공공기관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유형에는 개인 사용자를 비롯해 조직에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으로 이용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 그리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도 포함됩니다.

4차산업혁명 기술발전에 따라 상호 연동되는 디바이스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를 비롯해 각종 디바이스와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확산됨에 따라 언제 어디에서든지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과 더불어 클라우드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종류 3가지

클라우드 자체가 그 정의에 따르면 서비스 모델이지만, 세부적으로 구분하면 세가지 유형의 서비스 모델로 나뉩니다.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서비스로서의 인프라

사용자가 운영체제에서 애플리케이션까지 모든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성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본 컴퓨팅 자원들을 제공합니다. 데이터를 처리하는 고성능 컴퓨터인 서버,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인 스토리지, 네트워크 등을 가상화 환경으로 제공합니다. 여기에서 가상화란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라는 뜻을 지녔습니다. 즉 컴퓨팅 자원의 추상화를 뜻하는 광범위한 용어로서, 물리적으로 단일한 하드웨어를 마치 여러 대의 개별 기기가 작동하는 것처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가상화는 여러 대의 물리적인 하드웨어를 통합해 하나로 보이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가상화된 개별 기기들은 독립적으로 작동하지만 하드웨어 자원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이용하는 가상화된 개별 기기를 가상머신이라고 합니다. 가상머신이란 실제 하드웨어와 직접적으로 연동되지 않는 가상 컴퓨터를 뜻합니다.

  1. PasS (Platform as a Service) : 서비스로서의 플랫폼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통합할 수 있는 개발환경과 도구를 제공합니다.

  1.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

여기에서 말하는 소프트웨어는 바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실행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뜻합니다.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클라이언트 기기에서 웹브라우저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기만 하면 될 뿐 설치를 하거나 인프라를 관리하는 관리하는 일에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Leave a Comment